초중고 의무교육을 마치면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대학수학능력시험은 대학교에 가기 위해 치르는 필수적인 시험으로 그 동안에 배운 학습의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오랜 시간 배운 학습의 결과를 단 한 번으로 끝낸다는 것이 정말 허무할 수도 있지만 그래도 그 고생스러움을 한번에 탈피할 수 있는 날이기도 합니다. 오랜 집중력과 피나는 노력으로 시험을 무사히 끝냈다면 그 시험의 결과를 가지고 원하는 대학교나 전공을 선택할 수 있게 되는데요.

 

 

현재 전국에 있는 대학교 수는 400여 곳이 됩니다. 그리고 그 중에서는 명문대도 존재하는데요. 대학교 순위를 매긴다는게 좀 그렇지만 그래도 궁금한 분들을 위해 살펴볼 필요성도 있습니다.

 

 

 

대학교 순위

 

 

 

그리고 대학교 순위 기준은 그 학교의 네임밸류도 영향을 미치겠지만 그 학교에 있는 전공학과가 어떤 것이냐에 따라 순위가 달라질 수도 있는데요. 여기서 알아볼 순위기준은 학교의 네임밸류와 전공학과, 그리고 교수평가 등을 여러가지로 종합해 본 결과를 토대로 살펴보았다는 것을 참고하셔야 합니다.

 

QS한국대학평가

 

 

 

 

 

QS한국대학평가에 따르면 대학교 순위는 1위 카이스트, 2위 서울대학교, 3위 고려대학교, 4위 성균관대학교, 5위 연세대학교가 올랐습니다. 그리고 그 뒤를 이어 6위로 포스텍, 7위 한양대학교, 8위로 경희대학교, 9위 이화여자대학교, 10위 서강대학교가 올랐는데요. 이 중에서 몇몇 대학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이스트

 

 

 

 

대학교 순위 1위에 오른 카이스트는 고급 과학기술 인력을 양성하는 연구중심의 과학기술대학입니다. 카이스트는 국가가 필요로 하는 고급 과학기술 인력을 양성하고, 기초 및 첨단과학 연구를 수행하는 대학원 중심의 교육과학기술부 산하 과학기술 특수 대학입니다.

 

 

 

카이스트에서는 산업발전에 필요한 과학기술분야에 관해 깊이 있는 이론과 실제적인 응용력을 갖춘 고급과학기술인재를 양성하는데요. 국가 정책적으로 수행하는 중장기 연구개발과 국가과학기술 저력 배양을 위한 기초응용연구를 수행하며 다른 연구기관이나 산업계 등에 대한 연구지원을 하게 됩니다.

 

 

 

성균관대학교

 

 

 

 

 

 

 

대학교 순위 4위에 오른 성균관대학교는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학교입니다. 성균관대학교는 조선 성균관의 전통을 계승하여 2011년 기준 19개 대학원, 16개 단과대학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부속기관으로 동아시아학술원, 성균나노과학기술원 등이 있으며, 부설교육기관으로 성균어학원, 부설연구기관으로 과학기술연구소 등이 있습니다.

 

포스텍

 

 

 

 

 

대학교 순위 6위에 오른 포스텍은 경북 포항에 있는 사립대학입니다. 2011년 기준 11개에 학과와 1개 학부, 3개의 대학원으로 구성되어 있는 곳인데요. 이 뿐만 아니라 지능자동화연구센터와 항공재료연구센터는 프랑스 공정시스템연구소와 재료공정연구센터에 현지 연구소를 설치하여 공동연구를 수행하기도 합니다.

 

 

대학교 순위에 오른 포스텍은 부설연구기관으로 법인승인연구소에 가속기연구소, 전산수학연구센터, 고분자연구소 등 18개의 연구소가 있으며, 자체승인연구소에 지능초분자연구단, 과학문화연구센터, 산학협력연구소, 융합소프트웨어개발연구센터 등 46개의 연구소가 있습니다.

 

 

 

경희대학교

 

 

 

 

 

대학교 순위 8위에 오른 경희대학교는 서울캠퍼스와 국제캠퍼스 등 2곳이 있으며, 총 17개 대학원, 25개 단과대학, 2개 학과로 구성되어 있는 곳입니다. 이 밖에도 중앙도서관, 국제교육원, 신문방송국, 자연사박물관, 중앙기기센터 등의 부속기관이 있으며, 교육발전연구원, 기초과학연구소, 인류사회재건연구소 등의 부속 연구소도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