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암 수술 후 신경 쓰는 것 중 하나는 바로 수술 후 흉터가 생기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겠죠?

수술 전, 수술 직후, 수술 후 흉터를 관리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여러분들에게 공유해드릴게요~

 

1. 수술 전 고려사항

 

1) 작은 상처에도 흉터가 크게 생기고 딱딱한 표면을 가진 경우 켈로이드 피부일 수 있습니다.(사전 확인 필요)

 

켈로이드 피부를 가지고 있는 경우 흉터가 생길 확률이 높으므로 로봇 수술을 고려해보세요.

높은 비용이 들지만 겨드랑이 등을 통해 수술을 진행하므로 미용상 불편함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목에 아래와 같이 상처가 부풀어 오르면 정말 마음이 아프겠죠......

 

 

 

 

 

2) 절개식 수술을 결정하는 경우 병원, 의료인별 절개 위치를 사전에 꼭 확인하세요.

 

사람마다 갑상선의 위치가 달라 변수가 있지만 미용상 배려를 최대한 해주는 병원과 의료인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A. 보통의 절개 라인으로 갑상선이 위치한 면을 절개 후 갑상선을 제거.

B. 미용상의 목적으로 목주름 부위(쇄골단 바로 위)를 절개 후 갑상선을 제거. 

 

보통 B의 경우 목걸이 라인에 맞춰 절개를 했다고 하더군요. 참고로 아래의 사진은 실제 제 목을 찍은 사진입니다.

B 절개방식으로 수술을 했고 흉터도 크게 남지 않았고 또 주름이 있는 부위라 티 안 나는 장점이 있습니다.

A보다는 난이도가 조금 더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갑상선암 수술 전, 절개 위치 미리 확인하세요.

 

2. 수술 직후 관리 (절개방식인 경우)

 

병원별 수술 후 처치 방식에 차이가 있겠지만 아마도 봉합한 부위에 흰색 테이프를 붙여줍니다.

그 흰색 테이프는 3*사의 스테리스트립 입니다.

 

절개면의 아래쪽의 피부에 먼저 붙이고 살짝 당겨서 붙이는 방식으로 상처부위가 벌어지는 않게 지지하여 충분히 상처가 아물 수 있도록 해주는 것입니다.
(제조사에서는 3~6개월 사용 권장)

목 부위가 워낙 많이 움직이는 부분이다 보니 상처부위가 벌어질 수 있는 것이죠. 그래서 사용을 추천해봅니다.

 

실제 제 경우는 수술 후 스테리스트립을 빨리 제거하고 병원에서 구입한 흉터 안 생기게 해 준다던 투명 실리콘 패드만 사용했었습니다. 현재 흉터는 크지 않으나 절개 부위가 약간 벌어진 상태입니다.

 

당시 스테리스트립의 역할에 대해 잘 알았다면 더 사용했을 텐데......

일상생활 중에는 스테리스트립을 붙이고, 저녁에 잘 때는 실리콘 패드를 사용했더라면 벌어져 보이는 흉터가 덜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참 아쉽네요...

 

(장기간 사용 시 피부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피부가 붉어지며 각질이 생기는 등의 피부질환이 생길 수 있다고 하니 개인별 피부 컨디션에 따라 사용시간을 조절해야 합니다.)

 

 

 

 

3. 수술 후 관리

 

1) 색소침착을 막기 위해 햇빛을 쬐지 않도록 하며 필요시 선크림을 꼭 발라주세요.

실리콘 패드를 부착하는 경우에도 패드 위에 선크림을 꼭 발라주시기 바랍니다.

 

2) 스트레칭 등 운동 시 목을 뒤로 젖히는 행동은 하지 마세요.

(피부가 당겨지며 절개 부위가 벌어지는데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3) 절개 부위 흉터가 작아지지 않고 유지되거나 점점 커진다고 판단되는 경우 피부전문의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흉터 치료용 실리콘 겔을 바르거나 또는 흉터가 심한 경우 레이저 치료 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후는 전문가의 영역이니 상담받고 잘 대처하시기 바랍니다.

 

제 경험을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부디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2.01.19 - [금융] - 하나은행 햇살론15 대출 자세한 안내

 

하나은행 햇살론15 대출 자세한 안내

하나은행 햇살론15는 소득이 적고 신용도가 낮아 어쩔 수 없이 고금리 대출을 이용할 수 밖에 없는 분들을 제도권 금융으로 포용하기 위해 만들어진 정부지원 서민대출 상품입니다. 오늘은 하나

lemon.longlove1.kr

2021.12.06 - [인물 이슈] - 공지영 세번의 결혼 및 전남편들 이혼사유

 

공지영 세번의 결혼 및 전남편들 이혼사유

공지영 세번째 결혼 정말? 공지영(孔枝泳, 1963년 1월 31일 ~ )은 대한민국의 베스트셀러 작가이다. 그는 과거 민주화운동을 경험한 바 있다. 1980년대에 자유실천문인협의회, 출판사, 대학

lemon.longlove1.kr

2021.12.12 - [인물 이슈] - 이영범 노유정 과거 이혼 사유 및 노유정 생활고 고백

 

이영범 노유정 과거 이혼 사유 및 노유정 생활고 고백

연예계 대표 잉꼬부부 이영범 노유정 하지만 이들은 4년 별거 끝에  2015년 4월 이혼을 한다. 이후 아직까지 방송에서 이들의 모습을 자주 볼 수 없는 상황이다. 특히 이혼으로 경

lemon.longlove1.kr

2022.01.14 - [인물 이슈] - 배우 구혜선 안재현 이혼 갈등 및 뒷이야기 심경 고백

 

배우 구혜선 안재현 이혼 갈등 및 뒷이야기 심경 고백

배우 구혜선이 안재현과 이혼의 갈등과 과정 등 처음으로 방송 인터뷰를 통해 심경을 밝혔다. 2월 5일 방송한 SBS '본격연예 한밤'에서는 유기견 봉사에 나선 구혜선과 인터뷰를 가졌다. 줄곧 SNS

lemon.longlove1.kr

2022.01.19 - [금융] - 하나은행 안전망대출 신청 방법 안내

 

하나은행 안전망대출 신청 방법 안내

하나은행 안전망대출은 지난 7월 7일 법정최고 금리가 20%로 인하됨에 따라 고금리 대출을 이용하는 분중 상환여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연장할 수 없는 분들을 위해 만들어진 정부지원 서민대

lemon.longlove1.kr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