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암 수술 후 관리. 씬지로이드(씬지록신) 바르게 복용하기

 

건강검진을 하다가 또는 피로감을 느껴 갑상선 초음파 검사를 하다 무엇인가 이상 징후가 보여 조직검사를 하게 되죠.

제 경우는 2011년 6월 갑상선암 수술을 하고 벌써 9년이라는 시간이 지났네요.

 

- 성별 : 남성

- 나이 : 30대 후반

- 갑상선암 : 갑상선 전절제
  (신촌 세브란스병원 / 2011년 6월)

- 씬지로이드 0.15mg
  (이번에 병원 갔더니 신지록신으로 처방.. 알약이 커졌어;;) 

 

현재는 암수치도 정상이고 정상적인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

일 년에 한두 번씩 병원에 가서 피검사, 초음파 검사, 가끔 CT나 PET CT촬영을 하게 되는데.. 그냥 예방차원에서

1년에 한 번 암 정밀검사를 받는다는 생각으로 지내고 있습니다.

 

갑상선암 환우 여러분~ 씬지로이드(씬지록신) 어떻게 복용하고 계신가요?

 

몸이 쉽게 피로하다, 컨디션이 널뛰기를 한다(그날그날 차이가 크다) 등등의 경험을 하고 있지는 않나요?

 

몸으로 직접 느껴가며 물어보며 확인했던 내용들을 공유해드릴까 합니다.

 

 

 

 

 

1. 씬지로이드(씬지록신)는 공복, 식사 1시간전 복용하라! 

약을 먹고 바로 식사를 하게 되는 경우 흡수율에 영향을 끼쳐 컨디션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식전 30분 또는 식전 1시간 복용을 권장하고 있는데 제 경우에는 1시간 이전 복용하는 것이 그날 하루 컨디션을 유지하는데 더 좋다고 느껴졌습니다.

약 먹고 바로 식사하는 경우 또는 밥 먹고 약을 먹는 경우 그 날 저녁은 이상하리만큼 목 주위가 먹먹한? 느낌이 들더군요.

 

※ 사람마다 복용하는 시간이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오전 공복중 복용을 권장하는 이유는 약 복용시 공복상태를 1시간 정도를 유지하고 또 꾸준한 시간에 복용하기에 조금 더 유리해서 흡수율을 안정적으로 가져갈 수 있기 때문이라고 알려져있습니다.

2. 매일 일정한 시간에 복용하라!

 씬지로이드(씬지록신)는 호르몬제로 일정한 양을 필요로 합니다. 복용하는 시간이 매번 변경되게 되면 어떤 때는 체내 호르몬 양이 많고 어떤 때는 적어지게 됩니다.

다들 잘 아시겠지만 복용 일간 시간이 가까우면 심장 두근거림, 떨림 등을 느낄 거고 복용 일간 시간이 멀어지면 약을 먹기 전까지 나른해짐, 피곤해짐 등을 느끼게 되죠. 가끔 약 먹는 것을 잊고 하루 건너뛰는 경우도 생기고...

 

몸은 항상성을 유지하고 싶어 합니다. 약을 먹는 패턴이 매번 바뀌면 몸이 적응을 하지 못합니다.

매일 오전 식사 1시간 전 공복에 씬지로이드(씬지록신)를 섭취하는 습관을 갖기를 바랍니다.

그러면 피로감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습니다.

 

 

 

 

 

3. 씬지로이드(씬지록신)는 비타민제(영양제)와 같이 복용하지말자! 최소 4시간이상 간격을 유지하자!

몸 생각해서 씬지로이드와 영양제를 같이 복용하는 분들이 있는데 이는 정말 잘못된 방법입니다.

종합비타민제.. 특히 칼슘, 철분, 마그네슘 등이 포함된 비타민제의 경우 씬지로이드의 체내 흡수를 감소시킵니다.

나른함, 피로감은 어쩌면 이 때문인지도 모르겠네요.

 

신지로이드는 철분제,칼슘제 등의 영양제와 함께 복용하면 흡수율이 떨어집니다.

 

암 재발을 막기 위해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면역력을 키우기 위해 영양제를 많이들 복용하고 계시죠?

제 경우 마그네슘, 칼슘, 비타민D로 구성된 영양제와 씬지로이드(씬지록신)와 같이 복용 했었습니다;;;

최근 병원에 검사받으러 가니 안내장(위의 사진 내용이 기제된 인쇄물)을 주던데.. 거기에 같이 복용하면 안 된다고 기재되어 있네요.

뒤통수를 얻어맞은 느낌이었네요. 간혹 느꼈던 피곤함이 이것 때문이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요즘은 따로 먹고 있고(오전 8시 씬지, 자기 전 영양제 섭취) 피곤함 정도는 예전보다는 덜하거나 크게 느껴지지 않고 있습니다. ^^; 역시 아는 만큼 몸이 덜 고생한다는.....

 

혹시 아직도 비타민제와 씬지로이드를 같이 복용하고 있다면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씬지로이드(씬지록신) 복용 후 4시간 이상 지난 후 비타민 영양제 섭취!

 

매일 오전 식사 1시간 전 (가급적 같은 시간) 단독으로 복용 후 비타민/영양제는 최소 4시간 이후 복용하는 것 꼭 잊지 마세요!


갑상선암 수술 후 우울감에 빠지기도 하고 그날그날 컨디션에 예민해지기 마련입니다.

올바른 약 복용을 통해 조금 더 활기찬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2022.01.19 - [금융] - 하나은행 햇살론15 대출 자세한 안내

 

하나은행 햇살론15 대출 자세한 안내

하나은행 햇살론15는 소득이 적고 신용도가 낮아 어쩔 수 없이 고금리 대출을 이용할 수 밖에 없는 분들을 제도권 금융으로 포용하기 위해 만들어진 정부지원 서민대출 상품입니다. 오늘은 하나

lemon.longlove1.kr

2021.12.29 - [인물 이슈] - 최진실 동생 최진영 극단적 선택 이유 및 생전 남매 모습

 

최진실 동생 최진영 극단적 선택 이유 및 생전 남매 모습

최진영은 최진실 동생이자 배우, 가수로 활동을 하며 큰 인기를 끌었던 인물입니다. 최진실만큼은 아니지만 워낙 큰 인기를 얻었던 연예인이었기에 아직도 그를 그리워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지

lemon.longlove1.kr

2022.01.05 - [인물 이슈] - 배우 이정진 열애 및 결별 사유. 결혼 계획

 

배우 이정진 열애 및 결별 사유. 결혼 계획

이정진은 큰 논란 없이 꾸준히 활동하는 배우 중의 한 명입니다. 최근에는 더 킹:영원의 군주에서 이림역으로 활약을 하기도 했습니다. 이정진은 40대를 넘긴 나이에도 여전히 동안 외모를 자랑

lemon.longlove1.kr

2022.01.14 - [인물 이슈] - 배우 구혜선 안재현 이혼 갈등 및 뒷이야기 심경 고백

 

배우 구혜선 안재현 이혼 갈등 및 뒷이야기 심경 고백

배우 구혜선이 안재현과 이혼의 갈등과 과정 등 처음으로 방송 인터뷰를 통해 심경을 밝혔다. 2월 5일 방송한 SBS '본격연예 한밤'에서는 유기견 봉사에 나선 구혜선과 인터뷰를 가졌다. 줄곧 SNS

lemon.longlove1.kr

2022.01.19 - [금융] - 하나은행 안전망대출 신청 방법 안내

 

하나은행 안전망대출 신청 방법 안내

하나은행 안전망대출은 지난 7월 7일 법정최고 금리가 20%로 인하됨에 따라 고금리 대출을 이용하는 분중 상환여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연장할 수 없는 분들을 위해 만들어진 정부지원 서민대

lemon.longlove1.kr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