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업무를 수행하다보면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엑셀을 뽑을 수 있는데요. 대부분의 직장인이라면 다들 엑셀 마스터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활용도가 높습니다. 하지만 엑셀에는 많은 기능들이 있기 때문에 잘 활용하는 사람들도 모르는 기능들이 많이 있습니다.

 

 

엑셀을 사용하다보면 '아 이런 기능이 있으면 좋을텐데...'라는 아쉬움이 들 때가 있죠. 그래서 그러한 기능이 있는지 찾아보면 실제로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 놀랄 때도 몇 번씩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엑셀 틀고정 기능이 있는데요. 엑셀의 틀 고정 기능을 사용하면 보다 편리하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엑셀의 기능

 

 

 

 

 

엑셀 틀고정은 주로 문서 내용이 길거나 이 항목이 어떤 내용을 말하는 것인지 한 눈에 보기 편하게 하는 기능입니다. 문서가 길면 페이지가 넘어가서 타이틀 부분을 확인하기 어려운 경우가 발생하는데요. 타이틀 부분을 항상 고정되도록 하여 문서가 아무리 길어도 어떤 내용을 확인하는데 편리하게 작용됩니다.

 

엑셀의 행과 열

 

 

 

엑셀 틀고정을 배워보기 전에 먼저 개념부터 잡고 가야 합니다. 엑셀은 행과 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실행 초기화면도 행과 열에 맞춰 표로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행은 가로줄로써 엑셀에서는 영어로 되어 있는 부분이고, 열은 세로줄로써 엑셀에서는 숫자로 되어 있는 부분입니다.

 

엑셀 틀 고정

 

 

 

 

이 행과 열에 맞춰 엑셀 틀고정을 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틀고정의 기능을 살펴봐도 알 수 있다시피 첫 행 고정과 첫 열 고정, 그리고 틀 고정이라고 해서 행과 열을 모두 고정해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인데요. 오늘은 이 세가지 기능을 모두 살펴보고, 사용자가 기호에 따라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첫 행 고정

 

 

 

 

엑셀 틀고정에서 첫번째는 첫 행 고정입니다. 첫 행을 고정하기 위해서는 별도로 칸을 선택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고정할 첫 행을 젤 위에 가게 위치한 뒤 [보기-틀 고정]을 선택해주면 되는데요. 여기서 첫 행 고정을 클릭해주면 1행과 2행 사이에 구분선이 나타나게 되고 마우스 휠을 내려도 1행을 고정되어 항상 표시됩니다.

 

 

그리고 틀고정을 해제시켜주기 위해서는 마찬가지로 별도의 선택이 필요 없으며, 틀고정할 때와 마찬가지로 [보기-틀 고정]을 선택해서 [틀 고정 취소]를 선택해주면 아까 있던 구분선이 사라지면서 마우스 휠을 움직이면 화면이 전체적으로 움직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첫 열 고정

 

 

 

 

 

엑셀 틀고정에서 두번째는 첫 열 고정입니다. 첫 열을 고정하기 위해서는 첫 행 고정과 마찬가지로 별도로 칸을 선택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고정할 첫 열을 젤 왼쪽에 위치한 뒤 [보기-틀 고정]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첫 열 고정을 클릭해주면 1열과 2열 사이에 구분선이 나타나게 되고 화면을 움직여도 1열을 고정되어 항상 표시됩니다.

 

 

그리고 틀고정을 해제시켜주기 위해서는 마찬가지로 별도의 선택이 없이 틀고정할 때와 마찬가지로 [보기-틀 고정]을 선택해서 [틀 고정 취소]를 선택해주면 아까 있던 구분선이 사라지면서 화면을 좌우로 움직이면 고정되었을 때와 달리 화면이 전체적으로 움직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틀고정

 

 

 

 

 

그리고 행과 열 모두 엑셀 틀고정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때는 틀고정을 할 범위를 선택하기 위해 원하는 부분을 선택해줘야 하는데요. 임의의 문서 파일에서 월과 홍보비 광고비를 고정시켜주기 위해 초록색 부분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즉, 고정을 원하는 다음 행과 열을 선택해주면 되는데요.

 

 

이렇게 선택한 뒤 앞선 방법과 마찬가지로 [보기-틀 고정]을 선택한 뒤에 [틀 고정]을 선택하면 행과 열 모두 구분선이 생기게 되고 엑셀 틀고정이 됩니다. 마우스로 조작해도 항상 고정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엑셀 틀고정 한 것을 취소하기 위해서는 앞선 방법과 마찬가지로 틀 고정 취소를 눌러주면 구분선이 사라지면서 평소와 같이 전체적으로 움직이게 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