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여유자금을 재테크 하는 수단으로 주식을 애용합니다. 리스크가 있는 만큼 그로 인해 얻을 수 있는 수익이 크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렇지만 나도 잘 될 것 같은 예감에 주식에 발을 담근 초보자들은 알아야 할 게 너무 많습니다.

 

 

오늘은 주식 개장시간부터 살펴볼까 합니다. 그 외에 주식 초보자들이 알아두면 좋을 정모들이 많이 있을 꺼에요. 도움이 되는 포스팅이 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개장시간

 

 

 

 

한국 증시의 주식 개장시간은 오전 9시입니다. 그리고 폐장 시간은 오후 3시 30분이죠. 이 시간 안에서 모든 사람들이 언제든 자유롭게 주식을 거래할 수 있습니다.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주식 시장에서 이익이 조금이라도 더 남는 매매를 하려면 주식 개장시간 안엔 눈을 떼기 어려울 것입니다.

 

 

주식 개장시간 안에는 시장 참여자들이 적극적으로 매매를 하기 때문에 이 시간대에 주가지수의 오르내림이 가장 심한 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선 거래를 하는 참여자라면 더더욱 이 시간대를 잘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장을 마감하는 3시 30분에서 10분 전부터 동시 호가가 형성됩니다. 동시 호가란 장 마감때 주문을 미리 받아서 일괄적으로 처리하는 방식을 뜻합니다. 동시호가 매매를 원하면 필요한 매수 매도의 수량과 가격을 결정해야 합니다. 이 값을 기준으로 종가가 결정되는 방식입니다.

 

시간 외 거래

 

 

 

 

보통은 주식 개장시간 안에 매매와 매도가 이뤄지지만 그 시간 외에 거래를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방법에는 종가 거래와 단일 거래 2가지가 있습니다. 시간 외 거래는 폐장 이후의 거래로 흔히 폐장 이후에 장외시장 등록 종목을 거래를 뜻하는 용어입니다.

 

 

장중에 시간이 모자라 거래를 못한 투자자들에겐 장후 종가에 투자할 수 있어 유용한 제도입니다. 그리고 특정 종목을 대량으로 매매할 때도 시간 외 거래를 이용합니다. 장중에 이런 거래가 이뤄질 경우 시장은 물론 그날 주가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장전 시간외 거래는 08:30~08:40 에는 전일 종가로 거래가 이뤄지고 장 시작 동시호가는 08:30~09:00 에 이뤄집니다. 정규장은 주식 개장시간을 의미하고 장마감 동시호가는 15:20~15:30 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장후 시간외 거래는 15:40~16:00으로 단일 종가 거래가 됩니다. 시간외 단일가는 16:00~18:00 까지 가능합니다.

 

시간외 거래 종류

 

 

 

 

시간 외 종가 매매는 종가 이후 다음날 오전 중에 이익을 얻기 위한 전략입니다. 다음 날 주가가 상승할 확률이 있을 때 유리하겠죠. 물론 그러려면 그런 종목을 골라낼 수 있는 예리한 안목이 필요한 것이 사실입니다.

 

 

시간 외 단일가 매매는 종가 이후 4시부터 6시까지 10분 단위로 단일가로 매매가 체결되는 방식입니다. 시간 외 단일가로 물량이 몰리면 다음 날 장전거래에도 물량이 몰리고 장 초반 주가가 상승하게 됩니다. 이는 단기 수익 실현을 목적으로 하는 투자자들에게 유리합니다.

 

 

 

 

 

외국 주식 개장 시간

 

 

 

우리나라 주식 개장시간에 대해 살펴보았는데 미국 주식 개장 시간은 어떤지 덩달아 궁금해집니다. 미국 주식은 한국 시간으로 밤 10시 30분에 개장해 새벽 05시에 폐장합니다. 미국과 유럽은 썸머타임이 있죠? 3월 8일부터 10월 31일까지는 이 기간으로 한 시간 밀려서 개장합니다.

 

 

 

미국 선물시장 개장시간은 한국 시간 기준 오전 7시부터 오전 06시로 하루 23시간이나 열려 있습니다. 주말인 토요일과 일요일은 개장하지 않습니다. 우리나라 주식이 미국 주식 시장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무에 함께 체크하시기도 하고 미국 주식 시장에 투자하시는 분들도 많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일본 주식 시장은 아침 9시에 열고 11시 30분까지 거래를 했다가 12시 30분 다시 열려 15시에 폐장합니다. 중간에 점심시간이 있는 게 인상적입니다. 중국 주식 거래 시간은 오전 10시 반부터 12시 반까지 거래가 이뤄지고 점심 휴식 후 14시부터 16시까지 진행됩니다. 참고로 주식시장이 가장 먼저 열리는 곳은 오전 8시 호주입니다.

 

 

 

 

 

오늘은 주식을 하려면 가장 기본이 되는 주식 개장시간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저도 주위에 주식을 매순간 지켜보시는 분이 있기에 이 시간에 대해 대략적으로 알고 있었습니다만 외국 개장시간까지는 이번 기호에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아무쪼록 주식 투자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