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들어 재테크에 관심이 많으신분들이 늘었는데요. 사회초년생은 물론 아이를 키우는 맞벌이 부부나 노후준비를 위한 결혼20년이상 부부도 재테크 노하우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방에 날릴수도 있는 주식이나 현금융통이 어려울수도 있는 부동산보다 돈을 굴릴수 있는 재테크 노하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재테크 노하우 - 자산파악하기

 

 

 

 

재테크 노하우의 기본은 본인의 자산을 파악하는 일입니다. 돈이 어디어 어떤방식으로 보관이 되고 있는지 어떻게 지출이 이루어 지고있는지 파악하는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다달이 지출이 이루어지는 고정지출의 정확한 금액과 부동산으로 묶여있는 자산이나 적금이나 예금등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가계부를 쓰게되면 불필요한 지출을 줄일수도 있고 놀고있는 돈을 찾아낼수도 있는데요. 3개월에서 6개월 정도후에 필요한 돈이라고 적금이나 예금을 안하기보단 짧은기간 예금상품들을 활용하는 방법도 재테크 노하우중 하나 입니다. 3개월 6개월 예금상품의 경우 길게 묶어놓는것보다는 이자가 적지만 그래도 만기되었을때 이자를 조금이라도 받게된다면 좋겠지요.

 

 

 

 

 

 

 

또한 월급을 받고있는 분들이라면 연봉으로 계산하기보단 월급의 실수령금을 가지고 계산을 해야 하는데요. 여러가지 세금들을 제하고 나면 연봉으로 계산한것보다 적은 금액을 월급으로 실수령하기 때문입니다.

 

재테크 노하우 - 내돈을 불려줄 은행찾기

 

 

 

 

은행마다 다른것이 이자율입니다. 재테크 노하우중 하나는 이자가 높은 은행을 찾는건데요. 동네마다도 다르고 은행마다도 다른 이자율은 1금융보다 저축은행같은 2금융권에서 이자를 높이 받을수 있습니다. 이율이 크게 차이나지 않는것 같지만 예금이나 저축하는 금액에 따라 큰차이를 보이기도 합니다.

 

 

제2금융권에선 5천만원 이내의 돈은 예금자보호법으로 보호받을수 있어 안전성이 높아졌는데요. 만약 5천만원을 예금으로 넣어놓고 저축은행이 퇴출된다면 5천만원 원금은 보장받을수 있지만 이자는 받을수 없습니다. 만약을 위해 2금융에 적금이나 예금을 하신다면 이자까지 보장받을수 있도록 5천만원 안쪽으로 원금을 넣어놓는것이 재테크 노하우랍니다.

 

 

 

 

 

재테크 노하우 - 적은돈도 쪼개묶기

 

 

 

 

월급을 받는다면 적금을 먼저하고 남은돈으로 생활을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재테크 노하우 중 하나인데요. 쓰고 남은 돈을 적금하는것보다 적금을 먼저하는 사람이 1년이지나고 10년이 지나면 매우 큰 다른결과를 가져온다고 합니다.

 

 

 

또한 적금하는 금액이 적더라고 통장을 하나로 만들기 보다는 2개나 3개로 나누는게 좋다고 하는데요. 갑자기 돈을 써야하는 일이 생긴다면 적금 하나면 깨는 것이 이자를 조금 더 챙길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월급통장에서 이자를 받기위해 몇일더 쟁여두기보다는 월급날 바로 적금통장으로 들어갈수있게 자동이체를 맞춰놓는것도 재테크 노하우라고 합니다

 

 

 

 

재테크 노하우 - 비과세 혜택

 

 

 

 

 

우리의 모든 소득엔 세금이 따라오는데요. 은행이자의 경우도 세금을 내기에 이를 줄이는 것도 재테크 노하우입니다. 이자의 15.4%는 제한금액을 만기이자로 받고있는데요. 개인별로 세금을 깎아주는 세금우대를 받을수 있습니다. 개인별로 1천만원한도 1년이상의 예금이나 적금에 들게될경우 이자의 세금을 9.5%만 떼는것인데요.

 

 

 

 

만약 여러개의 적금을 가지고 있다면 제일 이율이 높은 상품을 세금우대로 적용하는것이 재테크 노하우입니다. 또한 세금을 안낼수 있는 상품은 비과세 상품이 있습니다. 이런 비과세 혜택을 받는 상품들인 7년에서 10년이상으로 가입기간이 긴데요. 장기적으로 목돈을 만들 계획이 있다면 비과세 혜택을 받는것도 재테크 노하우중 하나입니다.

 

 

 

 

 

재테크 노하우 - CMA통장

 

 

 

 

급여통장으로 많이 사용하는 CMA 와 MMF 의 경우 괸장히 매력적인 상품인데요. CMA 통장의 경우 수시 입출금은 물론 일반 은행통장과 마찬가지로 공과금 납부나 인터넷뱅킹등 자유롭게 은행업무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한 CMA통장에 맡겨놓은 금액을 투자하고 이익을내 이자로 돌려주는 실적배당금융상품으로 일반은행통장보다 높은 이율을 자랑하는 재테크 노하우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