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이사를 하면서 인터넷으로 주소 이전을 하면서 우체국 주소변경서비스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안그래도 이사하면 원래 집으로 날아가던 우편물을 어떻게 해야 하나 걱정하던 참이었기에 반가운 소식이었지요.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모르는 우체국 주소변경서비스에 대해 안내해드리려고 합니다. 이것만 신청하면 별도의 신청 없이도 받던 우편물을 새 주소에서 받아볼 수 있습니다.

 

 

주소변경 서비스

 

 

우체국 주소변경서비스를 신청하기 위해 인터넷 우체국에 접속합니다. 인터넷 우체국에서 제공받을 수 있는 서비스가 예상보다 많은데, 우체국 주소변경서비스는 우편 - 부가서비스 - 주거이전서비스를 통해 신청 및 결제, 취소가 가능합니다.

 

 

주거이전서비스는 현재 개인고객에 한해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사업자라면 우체국을 직접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감수해야 합니다.

 

 

우체국 주소변경서비스는 정부24로 전입신고를 했을 경우 우편물 전입지 전송서비스를 신청했을 경우 수수료 결제도 여기서 하게 됩니다.

 

 

 

 

 

 

 

 

주거이전서비스 신청은 주소가 변경된 경우 새로운 주소지에서 우편물을 받고자 할 때 이용하는 서비스로 3개월, 6개월, 9개월, 12개월 단위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동일권역은 최초 3개월이 무료입니다. 타권역은 유료로 이용 가능하며 단체는 수수료가 더 비쌉니다.

 

 

주거이전서비스 신청 버튼을 클릭하면 로그인을 해야 하지만 비회원 신청도 가능합니다. 약관에 동의하고 신청인 이름을 입력하면 휴대폰을 통한 본인 인증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이후 뜨는 새 창에 주민번호를 입력 후 다시 약관 동의 후 확인을 누릅니다.

 

 

우체국 주소변경서비스를 입력할 때 주의해야 할 것은 B주소로 도착한 우편물을 A주소로 배달한다는 것입니다. 주소와 연락처, 서비스 개시일, 신청 개월수, 주문 비밀번호가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서비스 개시는 접수일 미포함 3일 이후부터 가능합니다. 입력이 완료되면 다음을 누릅니다.

 

우편물 전입지 전송서비스 결제

 

 

 

정부24나 주민센터를 통해 전입시고를 할 경우 우편물 전입지 전송서비스를 신청했을 경우 수수료를 결제해야 합니다. 수수료 결제는 전입신고일로부터 2일 이내 기재한 휴대폰으로 문자메세지를 통해 접수번호가 안내됩니다. 수수료는 전입신고일 포함 7일 이내 결제해야하고 결제일로부터 3일 이후 서비스가 시작됩니다.

 

수수료는 역시 동일권역 3개월 이내 무료이고, 3개월 연장시 4,000원입니다. 타권역은 3개월 이내 7,000원, 3개월 연장 7,000원입니다. 권역은 쉽게 수도권역, 강원도, 충북, 충남, 전북, 전남, 경북, 경남, 제주 이런 식으로 구분되어 있어 쉽게 짐작이 갑니다.

 

 

 

비회원 약관 신청 후 이름과 생년월일, 접수번호를 입력해야 됩니다. 서비스 연장은 우체국 창구에서만 가능하고 서비스 취소는 인터넷 우체국 결제건만 가능합니다. 서비스 종료일 3일전까지 연장 신청이 없으면 우편물은 종료되는 날의 다음날로부터 보내는 분께 반송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무료 우편물 전입지 전송서비스 취소는 신고인의 이름, 생년월일, 새로운 주소를 입력 후 취소할 수 있습니다. 전입신고를 함께 한 다른 전입자의 추소도 가능합니다.(동일 전입신고 건에 한함)

 

 

 

 

 

주소변경 원클릭 서비스

 

 

우체국 주소변경서비스과 더불어 많이 사용하는 서비스가 바로 주소변경 원클릭 서비스입니다. 다른 명칭은 KT moving 주소변경 서비스로 이사나 이직 후 번거로운 주소 변경을 한 번에 변경할 수 있는 편리한 서비스입니다. 사이트 주소는 검색만 하면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우선 본인 확인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주소변경을 위한 약관 신청을 하고 주소변경할 회사를 선택하고 정보변경을 차례로 신청합니다.

 

 

제휴사가 더 많았으면 하는 아쉬움은 있습니다. 주소변경 신청, 취소, 조회 모두 가능합니다.

 

 

이사를 하는 것만 해도 신경 쓸 일이 많은데, 이후 이곳 저곳에 등록된 기존 정보를 변경해야 하는 일은 번거롭고 또 누락되기 쉽습니다. 이럴 때 우체국 주소변경서비스를 이용하면 누락 없이 필요한 정보들을 변경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서비스 많이 알아두면 몸이 편해집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CPU 성능순위 정리  (0) 2020.08.29
닌텐도 스위치 게임순위 알아보자  (0) 2020.08.28
안전관리비 계상기준  (0) 2020.08.28
네트워크 연결 오류 해결해보자  (0) 2020.08.28
에어팟 노트북 연결법  (0) 2020.08.24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