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리스 승계 개념 총정리. 보증금 선납금 월납 금 및 리스 종류

 

예전에는 내 소유라는 의미가 강해 리스보다는 자차를 소유하는 것이 진정한 차주가 되는 길이었습니다. 그러나 요즘은 많은 분들이 차량 유지 비용과 세금을 낮추기 위해 전략적으로 리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리스가 무엇인지? 중고차도 리스가 가능한 것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리 말씀드리자면 중고차도 당연히 리스가 가능합니다.

 

 

 

 

리스란?

중고차 리스(리스 승계)란 무엇인가? 총정리

 

리스의 사전적 의미는 기계, 설비, 기구 따위를 임대하는 제도를 뜻합니다. 자동차 리스는 말 그대로 차를 구매하는 대신 매월 이용료를 지불하고 차량을 빌려 타는 것을 의미합니다.

비슷한 개념으로 할부가 있습니다. 할부와 리스의 차이점은 무엇을 빌리느냐에 있습니다. 할부는 한마디로 차량을 구매할 돈을 빌리는 겁니다. 즉, 매달 빌린 금액을 갚으면서 나중에는 완전한 내 차가 되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리스는 차량 자체를 빌리는 겁니다. 차량 금액과는 상관없이 매달 내가 차를 사용한 이용료를 지불하는 방식이죠. 

할부의 경우는 자동차 값을 나눠서 갚는 것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매달 지출 금액이 리스에 비해 클 수밖에 없습니다. 대신 리스는 이용료만 지불하면 그만이기 때문에 저렴한 금액으로 차를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것이죠.

리스를 할 때 알아야 할 용어들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보증금

리스 회사에 담보로 맡기는 금액으로 우리가 월세를 살 때 내는 보증금과 같은 의미입니다.

 

선납금

리스하기 전 미리 지불하는 몇 달치 정도의 리스 비용(이용료)입니다. 이용료를 미리 지불하는 것이기 때문에 보증금과 달리 돌려받지 못합니다.

 

월납 금

리스하면서 내가 매달 지불해야 하는 이용료입니다.

 

 

 

 

리스의 종류

 

운용리스

운용리스란 소유권도 차량 명의도 리스 회사에 있습니다. 간단하게 차만 빌려 타는 방식입니다. 리스 기간이 종료되면 차를 반납하거나 인수하거나 리스를 연장할 수 있습니다.

 

차만 빌리는 것이기 때문에 중도 해지가 가능하나, 수수료가 높으니 주의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등록세, 취득세, 자동차세는 월납 금에 포함됩니다. 따라서, 모든 금액이 비용으로 인정되기 때문에 세금 혜택이 필요한 사업자가 이용하기 좋은 방식입니다.

 

금융리스

금융리스는 말 그대로 금융을 빌리는 것으로 차를 살 돈을 빌리는 할부와 같은 방식입니다. 리스 초반 일정 금액을 지불해 놓고, 나머지는 매달 갚아나가는 방식입니다.

그렇다면 할부와 다른 점이 뭐냐? 차량 명의에 차이가 있습니다. 할부의 경우 명의가 본인에게 있지만, 금융리스는 리스 회사가 차량 명의를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금융리스의 장점은 차량이 내 재산으로 잡히지 않기 때문에 고소득의 전문직 분들이 주로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유예리스

유예리스는 금융리스에서 파생되어 나온 방식입니다. 차량의 원금을 어느 정도 유예해두고 나중에 지불합니다. 따라서, 월납 금을 내지 않으며, 나중에 한 번에 지불하면 되는 구조입니다.

 

유예리스는 당장 월납금을 지불할 여유가 없는 분들에게 적합한 상품입니다. 하지만, 나중에 한 번에 금액을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꾸준히 금액을 모아둬야 한다는 점 주의해야 합니다.

 

 

 

중고차 리스란?

중고차 리스(리스 승계)란 무엇인가? 총정리

중고차를 구매하는 가장 큰 이유는 금액입니다. 신차에 비해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지만, 그에 따른 단점도 있죠. 바로 차량 상태에 따라 유지보수 비용의 격차가 크다는 것입니다. 저렴한 가격에 일종의 모험을 건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중고차 리스입니다. 중고차 리스는 생각보다 어려운 개념이 아닙니다. 타인이 타던 리스 차량을 내가 넘겨받는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것을 다른 말로 리스 승계라고 합니다.

리스가 그대로 승계되는 것이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차량을 이용해 보고 매입할지 반납할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유지보수도 리스 회사에서 담당하기 때문에 중고차를 샀을 때 내가 가지는 부담을 덜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취득세와 같은 이전 비용이 없어 더욱 저렴하게 중고차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탁 승계

위탁 승계란 딜러에게 구매자 알선을 부탁하는 방법으로 승계자를 직접 찾지 않아도 되고, 서류 업무를 딜러가 대행할 수 있어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차량을 딜러에게 맡겨야 하기 때문에 더 이상 차량을 이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완납 승계

완납 승계란 아예 딜러에게 리스 차량을 넘기는 방법입니다. 위탁 승계에 비해 시간이 적게 걸린다는 장점과 이전 비용 없이 판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마무리

이렇게 오늘은 자동차 리스 개념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내 차를 소유한다는 개념도 좋지만, 전략적인 소비가 중요해진 만큼 무턱대고 차량을 구매하는 오류를 범하지는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상황만 맞는다면 리스로 차량을 이용하는 것이 더 똑똑한 소비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