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구입 시 필수 서류 및 주의사항

 

중고차를 사고팔 때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본인과 가족의 안전을 위해서 이기도, 거래되는 금액대가 높아서 이기도 합니다. 매장에서 판매하는 신차를 매매하는 경우에 비해 쉽게 알아보기도 어렵죠.

 

또한, 우리나라 같은 경우 중고차 거래에 대한 인식이 그리 좋지 않기 때문에 고민들이 많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오늘은 중고차를 구매하고 판매할 때 필요한 서류들과 중고차 거래 시, 주의해야 할 점들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중고차 구입 시 필요한 서류

중고차를 구입하는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바로 현금으로 구매하는 방법, 할부로 구매하는 방법입니다.

중고차 매매 시 필요한 서류

 

현금으로 구매

우선, 일반적으로 필요한 서류는 신분증과 자동차 보험가입 증명서입니다. 자동차 보험가입 증명서는 구입하려는 차량에 대한 보험가입 증명서입니다. 따라서, 구매자 명의로 해당 차량에 대한 보험가입을 하고 그 증명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요즘은 보험사 앱으로 보험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할부로 구매

할부로 구매하는 경우 현금으로 구매할 때 필요했던 신분증, 자동차 보험가입 증명서 외에 추가적으로 몇 가지 서류가 더 필요합니다. 바로 인감증명서와 주민등록등본, 통장 사본입니다. 인감증명서와 주민등록등본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발급 가능하고, 통장 사본은 해당 은행 홈페이지에 방문하면 발급 가능합니다.

인감증명서 발급받기

주민등록등본 발급받기

 

혜택에 필요한 서류

자격이 되시는 분에 한해 취등록세 혜택을 위해 필요한 서류들도 있습니다. 바로 국가유공자증과 장애인 복지카드입니다. 해당 서류들을 제출하면 취등록세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중고차 판매 시 필요한 서류

중고차를 판매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필요한 서류들이 존재합니다. 다만, 중고차를 구매할 때에 비해 더 많은 양의 서류가 필요합니다. 기본적으로 신분증은 구매할 때나 판매할 때 모두 지참해야 합니다.

중고차 매매 시 필요한 서류

자동차 등록증

자동차 등록증은 쉽게 말해 집문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신분증이나 다름없죠. 차를 팔 때 가장 기본적으로 구매자에게 전달해야 하는 서류입니다.

 

자동차세 완납 증명서

자동차세를 완납하였음을 증명하는 서류입니다. 자동차세는 6월과 12월에 납부하기에 바로 다음 달인 1월과 7월에 차량을 판매하게 될 경우 꼭 필요합니다. 연체된 자동차세가 있을 경우, 차량 이전이 불가능하다는 점 꼭 알아두셔야 합니다. 아래의 링크를 통해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세 완납 증명서 발급받기

 

자동차 매도용 인감증명서

차량 매도용 인감증명서에는 차량 구매자의 인적 사항이 필수로 들어가야 합니다. 직거래의 경우, 구매자와 같이 해당 서류를 발급받거나 구매자로부터 인적사항을 받아 발급해야 합니다. 중고차 매매 업체를 통해 거래할 경우, 구매자 정보에 중고차 매매 업체에 대한 정보가 들어가게 됩니다. 이 서류는 가까운 주민센터나 구청에 방문해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법인차량 판매 경우 필요한 서류

개인 명의가 아닌 법인 명의의 차량을 판매한다면 추가적으로 준비해야 할 서류들이 있습니다. 법인 사업자등록증, 법인 등기부등본, 법인차량 매도용 인감증명서, 세금계산서 등을 구비해 제출해야 법인차량의 명의를 이전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중고차를 구입하고, 판매할 때 필요한 기본 서류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처음에는 굉장히 복잡하고 많은 서류들이 필요할 거라 생각했는데, 막상 정리하면서 보니 대부분이 인터넷으로 발급이 가능하더라구요. 요즘엔 컴퓨터 하나로 각종 서류들을 발급받을 수 있어서 더 편리한 세상인 것 같습니다.

 

아마 이렇게 서류들만 챙겨도 거래할 때 신경 써야 할 부분들이 많을 겁니다. 내 안전을 위해 귀찮더라도 좀 더 꼼꼼하게 알아보고 구매하고, 솔직하게 판매하는 중고차 거래가 이루어졌으면 좋겠습니다.

 

 

중고차 리스 승계 개념. 보증금 선납금 월납금 및 리스종류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